AMD의 파운드리 분사, 새로운 ‘기회의 창’ 연다

AMD의 파운드리 분사, 새로운 ‘기회의 창’ 연다.

Bolaji Ojo

Doug Grose

AMD(Advanced Micro Devices)사가 자본 집약적인 자사의 반도체 제조 사업을 분사 시킨다는 대담한 계획의 성공 여부는 이 회사의 제조 및 공급망 관리 부문 수석 VP인 Doug Grose 씨에게 달려 있다. Grose 씨는 IC 산업 분야에 20년간 몸담아온 베테랑으로서 IBM사의 시스템 및 기술 그룹 중역을 맡았던 경력이 있다.

분사계획이 발표된 이래로 Grose 씨는 업계의 반응을 지켜봐 왔는데, 그 가운데 일부는 AMD사의 전망에 대해 낙관적이었다.

그러나 AMD사가 Abu Dhabi 정부와 맺은 조인트벤처 계약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상당 부분 회의적이었다. 일부 업계 관측통들은 새로운 Foundry Co.사에 대해 지지하기를 꺼렸으며, 또 다른 이들은 이 새로운 업체가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사가 장악하고 있는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 지 의구심을 표명했다.

Grose 씨가 CEO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이는 이 새로운 Foundry Co.사가 AMD사와 라이벌 업체인 Intel사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까다로운 지적재산권 협정 및 상호 라이선싱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사실 일부 관측통들은 두 업체가 자신들의 IP 라이선싱 관계와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Intel이 AMD사의 계획을 좌절 시킬 수도 있다고 단언하고 있다.

Grose 씨는 이러한 문제들 가운데 일부에 대해 새로운 파운드리는 IP 라이선싱 문제를 해결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는 AMD사와 Abu Dhabi의 ATIC(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사 간에 이루어진 이 새로운 조인트벤처가 이미 IBM의 공정기술 동맹 회원사들을 공략함으로써 고객 명부를 채워가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AMD사의 경영진들도 자신들이 도전에 직면해 있음을 잘 알고 있지만, 웨이퍼 아웃소싱 시장이 제공하는 기회가 문제를 훨씬 상회한다고 Grose 씨는 말했다.

AMD사의 과거 제조 모델에 무슨 문제가 있었나?

반도체 공정 능력의 최첨단 지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AMD사의 시각에서 볼 때 대량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내놓는 데 필요한 생산 능력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본의 규모가 AMD사의 재무상황에 커다란 압박을 가했다.

지난 10~15년 동안에 반도체 업계에서 일어난 일들을 생각해 본다면 이 파운드리 업체는 자연스러운 진화라고 할 수 있다.

IDM사들은 우리처럼 독자적 기술개발을 지양하고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독자적인 팹 건설도 하지 않는 추세이다.

따라서 파운드리 시장은 AMD사처럼 설계와 아키텍처에 투자를 집중하고 자신들의 투자를 그야말로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업체들에게 있어서는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초기에는 AMD사가 Foundry Co.사의 유일한 고객이 될 것이다. 다른 고객사들을 끌어들일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Foundry Co.사의 일차적 역할은 무엇보다도 AMD사와 그 제품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써드파티 고객사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도 우리의 역할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첨단의 능력과 생산 능력 그리고 설계지원 환경을 구축하려 한다. 향후 1~2년 동안에 우리는 써드파티 고객사들에 집중하면서 이러한 요소들을 구축하는 데 전력 투구할 것이다.

기술 및 마케팅 면에서는 무엇에 집중할 계획인가?

우 리는 IBM 에코시스템에 대한 관계를 확장해 왔다. 따라서 우리가 일차적으로 집중할 것은 32nm와 이 디자인을 추구하는 탑 10 고객사들에게 손을 뻗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완벽한 기회가 주어져 있다. 이제 최첨단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신제품들을 32nm로 구현할 수 있을 지 생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타이밍 면에서 기회는 바로 목전에 다가와 있다. 우리는 IBM은 물론 다수가 최고의 팹리스 설계 업체들인 그 동맹 회원사들과 협력함으로써 이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이고자 한다.

내부적으로는 AMD사를 위한 설계 구현 노력을 확장해야만 한다.

파운드리 업체를 위해서는 판매 및 마케팅 능력을 구축해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도전이자 기회인 것이다. 분사 소식이 알려진 후로 잠재 고객들로부터 흥분과 관심 어린 반응들이 쇄도하고 있다.

그 같은 계획에 대해 귀사에는 필요한 자본을 댈 만한 자원이 없을 지도 모른다는 비판이 있다.

공 식적으로 출범하게 되면 AMD사와 Abu Dhabi의 ATIC사가 우리의 모회사가 될 것이다. AMD사는 Foundry Co.사가 향후 필요로 하게 될 생산 능력에 투자할 수도 있고 투자하지 않을 수도 있는 옵션을 갖게 된다. 우리의 또 다른 모회사는 사업 계획이 진전되고 우리가 경제적 성공을 거둠에 따라 필요한 자본을 적극 제공해주기로 했다. 우리는 초기 사업계획에 필요한 것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IP 요건들은 어떻게 다룰 생각인가?

그 가운데 상당부분은 외부의 써드파티 업체들로부터 구할 수 있다. 우리는 이미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구비해 놓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하루 속히 잠재 고객들과의 토의를 시작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바를 명확히 알고자 하고 있다.

투 자 측면에서 볼 때, 우리는 그러한 IP 능력을 손에 넣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갖췄다. 많은 고객들, 특히 대기업 고객들은 IP 지원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자체적으로 IP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Foundry Co.사가 앞으로 직면하게 될 도전과 기회는 무엇이라 보며, 이를 어떻게 헤쳐나갈 계획인가?

우리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앞으로 직면하게 될 문제들보다 훨씬 클 것이다.

기회란 바로 확장일로의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지난 15년간 업계에서 일어난 일들을 고려할 때 이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업체들은 파운드리에 대한 선택권을 원하고 있다. 특히 최첨단 생산 능력에 대한 선택권을 가짐으로써 자신들의 생산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 러한 도전들은 한데 얽혀 있다. 우리의 팹 설비를 독일 Dresden에 세우고, 새로운 최첨단 반도체 공장을 뉴욕에 건설하여 이를 가능한 한 신속하게 가동하는 일들이 다 여기에 포함된다. 우리는 IP 및 설계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해결과제도 갖고 있다.

이는 해결 과제인 동시에 우리 앞에 놓인 커다란 기회이기도 하다.

  1. No trackbacks ye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